대중문화가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문화라는 것이다. 시청률이나 베스트셀러와 같이 수용자의 머릿수와 관련된 수치들이 이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원인과 효과에 대한 설명을 생략한 매우 현상 기술적 정의이며, 대중문화의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 시킨다는 한계를 갖고 있으나 수적인 문
베스트셀러로 날개 돋힌 듯 팔리고 있는 대중소설들과 과거 중․고등하교 시절 교과서에서 어렵게 배워왔던 본격소설들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더불어 현대 대중의 기호에 맞게 생산된 대중소설을 포스트모더니즘과 키취와 연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소설이 출판시장과 젊은 여성 독자들의 마음을 뒤흔들게 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이 1992년에 발표 된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시대정신 가운데서 가장 특징적인 문화적 지배소를 가리키는 용어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 모던 이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시대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라 마치 시대의상처럼 어느 특정한 한 시대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담다>는 평화방송에서 진행해온 북콘서트에서 진행된 기획앨범, 김훈의 <칼의노래> 공지영의<즐거운 나의 집> 신경숙의<리진> 최규석의 만화<대한민국 원주민>그리고 올해의 베스트셀러인 김려령의<완득이>까지 총 12작품을 선정해 힙합, 클래식, 국악, 포크, 등 다양하게 음악이란 색을 입혀 표현했다.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행본 등이 간행되어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예술 공감의식면에선 대중예술성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전환기라 볼 수 있다.
소설인데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발표된 소설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하이퍼픽션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
과 팬픽션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대중성 때문이다. 실제로 대중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단어는 귀에 익기는 했지만 다소 생소한 개념이며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는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년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모더니즘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